21세기에 접어들면서 등장한 뉴미디어들은 급속도로 세력을 확대하며 기존 미디어들을 위협하는 한편, 기존 미디어들은 이런 도전에 직면해 생존을 위한 변화를 부단히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이 갖는 의미는 방송 시장의 환경이 변화함을 의미하는데, 기존 방송의 개념, 시청의 개념, 수용자의 개념의 변화를 동반하게 된다. 특히, 미디어 환경 변화의 중심에 상호작용성과 이동성의 개념이 강하게 작용하게 된다. 이 책은 저자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해 최근의 상황을 정리하여 지난 3~4년에 걸쳐 발표, 논의해왔던 논문 중 일부를 정리한 결과물이다.
최창섭
서강대 영문학과 학사 (1964), 미국 시라큐스대학교 대학원 방송분야 석사 (1971),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교육 분야 박사 (1974), 호주 라트로브 대학교(La Trobe)대학원 언론학(매체환경 분야) 박사 (1998),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겸 시청각실장 부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34년 봉직)
90 가톨릭언론대상 수상 (1990), 자랑스런 서강인 상 수상 (1993), 한국 PR대상 수상 (1997), The 1st Prize-Communication Research Award ’99 (1999), 방송연구대상 (2003), 제4회 대한민국 환경대상 환경지도자대상(교육부문) (2006)
저서 『방송제작론』(공저) 『언론통제이론』(공저) 『방송조사연구론』『한국방송원론』『한국방송론』『방송개론』(역편) 『영상미학』(공역) 『교회와 커뮤니케이션총론』(편저) 『교회와 미디어각론』(편저) 『기록영화 제작기법』(공역) 『영화예술로서의 성장』(공역) 『TV무용론』(역) 『역경에 대한 인간들-일반의미론』(역) 『매스컴통계분석』『교황 요한바오로Ⅱ세』(역) 『방송비평론』『언어와 환경』 외 다수